본문 바로가기
내 손안의 서울

부담 없고 만족은 최고 ! 봉산 '편백나무 치유의 숲 · 무장애숲길'

by 나눔이 77 2025. 5. 16.
728x90

 봉산 

○ 위치 : 서울시 은평구 은평터널로9가길 9-13

오늘 소개할 곳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심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산이다. 등산이나 운동 초심자들도 쉽게 올라가 쉬운 난이도에 최고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은평구에 위치한 '봉산'을 소개하고자 한다. 지역주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작은 산인데 서울시의 노력으로 다양한 사업이 적용된 곳으로, 무장애 숲길과 편백나무 치유의 숲이 봉산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다. 은평구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는 이곳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봉산은 은평구 서편에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는 해발고도 200미터 내외의 작은 산으로 반대편으로는 경기도 고양시와 인접하고 있는 곳이다. 북쪽으로는 구산동에서 진입할 수 있는 구간, 그리고 남쪽에서는 신사동에서 진입할 수 있는 구간이 있는데 편백나무 치유의 숲과 무장애숲길의 경우에는 신사동에 있는 숭실중고등학교 옆길을 통해 올라가면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은평터널로 7길'의 오르막을 조금 오르면 봉산 초입에 닿을 수 있고, 곳곳에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입구를 찾을 수 있다.

봉산 편백나무 치유의 숲으로 향하기 전에는 자연스럽게 봉산 무장애숲길을 이용하게 된다. 지그재그 모양의 데크산책로를 따라 완만한 경사로를 통해 교통약자나 노약자, 어린이 등도 쉽게 산을 올라갈 수 있다. 온전히 무장애숲길로만 정상에 있는 전망대로 향해도 20분 내외로 도착할 수 있어 부담이 없다. 빠르게 정상으로 올라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기존에 개설 되어 있는 등산로로 중간중간 경로를 바꿀 수 있게 조성한 것도 장점이다. 곳곳에 산과 숲, 걷기와 호흡, 등산 정보 등 다양한 안내문 배치와 마을을 조망할 수 있는 벤치가 설치되어 있어 편리했다.

편백나무 치유의숲(힐링숲)은 봉산 전망대가 있는 정상 부근에 있는데 서울시 유일의 편백나무 조림 성공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2014년에서 2018년까지 약 1만 2,000여 주의 편백나무 식재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는 꽃동산 조성, 전망대, 휴게쉼터, 정상 화장실과 무장애숲길이 설치되어 지금의 봉산이 완성되었다. 5월은 완연한 봄 날씨와 함께 봉산 편백나무 치유의숲과 무장애숲길을 적극 추천한다.

숭실중고등학교 옆길을 따라 올라가면 봉산 무장애숲길에 빠르게 닿을 수 있다. 
봉산 주변에 예쁜 철쭉꽃들이 만개해 있는 모습 
봉산은 서울에서 유일한 편백나무 조림 성공지로 유명하다.
입구에 무장애숲길 조성현황과 봉산 생태경관보전지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봉산은 마을과 바로 인접해 있어 진정한 '숲세권'으로 부를 만한 곳이다.
봉산 무장애숲길 곳곳에는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안내되고 있다. 
2023년까지 점진적으로 완성된 봉산 무장애숲길은 서울 관내에서 최고의 컨디션을 자랑하는 산책로다. 
완만한 경사로를 따라 초보자도 쉽게 봉산의 정상 전망대로 향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무장애숲길 중간중간에 마을을 조망할 수 있는 뷰 포인트들이 많다.
완연한 봄 날씨가 계속되는 5월은 봉산을 등산하기 가장 좋은 때라고 할 수 있다. 
봉산 무장애숲길을 계속 따라가면 정상에 있는 전망대와 편백나무 조림지를 만날 수 있다. 
숲길 곳곳에 나무도 충분히 식재되어 있어 시원한 그늘을 형성해주고 있다. 
체력과 무릎에 부담이 없이 산을 오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무장애숲길의 형태 
좀 더 빠르게 오르고 싶거나 기존 등산로를 이용하고 싶다면 중간중간 다른 등산로를 이용해도 된다. 
기존 등산로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옛 봉산의 등산도로 충분히 이용해볼 수 있다.
다양한 등산로를 통해 정상 전망대에서 다른 루트를 이용해 다른 마을로도 내려올 수 있는 구조다.
무장애숲길 곳곳에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벤치를 배치한 모습 
최고의 봄 날씨와 함께 멋진 등산을 선물해 준 봉산 무장애숲길의 모습 
8부 능선으로 올라오면 둘레길 등 다양한 등산로와 산책로를 경험할 수 있다. 
능선 곳곳에 쉼터와 운동기구들을 배치해 둔 모습 
은평둘레길과 연계되어 있는 코스로 멋진 '시'가 전시되어 있다. ©임중빈
산 정상부에도 봉산 편백나무 힐링숲(치유의숲)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다.
작은 노력으로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봉산 전망대는 서울의 숨은 핫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다.
728x90